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한산등산코스: 삼각산의 오지탐험 제28탄-삼각산오리지날종주

북한산명품코스/효자동기점

by 미스터산 2010. 12. 31. 14:15

본문

코스개요 : 용산교장정류장-상장능선-상장9봉계곡-물꼬샘-영봉-하루재-위문-대동문-보국문-대성문-대남문-문수봉-청수동암문-비봉-향로봉-족두리봉-불광사매표소

들머리 : 용산교장 정류장

계절적합성 : 겨울-봄-가을-여름

문화재 : 경유지성문

경유능선 : 상장능선-우이능선-산성주능선-비봉능선

뷰포인트 : 영봉, 대동문, 문수봉, 족두리봉

코스상세안내 :

1. 지리탐구 : 삼각산 오리지날 종주를 하면서 만나는 능선은 상장능선, 우이능선, 산성주능선, 비봉능선이다. 상장능선은 도봉산과 삼각산의 경계를 이루는 능선으로 남쪽으로는 우이동 북쪽으로는 송추쪽으로 길게 뻗어내린 능선이다. 우이능선은 상장능선이 끝나는 지점인 육모정고개에서시작하여 용암봉까지 이어지는 길고 멋진 능선이다. 산성주능선은 용암문에서 문수봉까지 이어지는 삼각산의 척추 역할을 하는 굵은 능선이다. 비봉능선은 문수봉에서 멀리 향로봉까지 이어지는 삼각산의 서쪽능선의 뼈대를 이루는 능선이다. 사진28-0-1, 사진28-0-2

사진28-0-1상장능선

사진28-0-2상장능선 상장9봉계곡

2. 전철 3.6호선 불광역에서 704번 버스를 타고 용산교장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사진28-1

3. 불광시외버스터미날에서 34번 버스를 타고 용산교장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사진28-1

4. 하차하여 왼쪽으로 조금가면 형제궂당이 있다. 들머리로 잡는다. 또는 궂당 가기전에 또랑을 건너 바로 올라쳐도 된다. 사진28-2

5. 이후 좌우 탈출하지 말고 능선길로만 오른다면 상장능선은 그리 어렵지 않다.

6. 마지막 상장9봉 가기 전에 오른쪽으로 빠져 육모정계곡을 경유하여 영봉에 오르는 길이있다.

7. 상장6봉을 지나 사진 28-3, 4에서 오르쪽으로 빠져야 하는데, 길찾기가 쉽지 않다. 집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28-3
 사진28-4

8. 5분정도 내려서면 사진28-5와 같은 철조망이 나타난다. 넘어서 왼쪽으로 하산한다.

9. 계곡길이 좀 긴편이다. 육모정계곡을 건너면 두갈래길이 나온다. 좌회전해야 한다.  사진28-6

10. 좌회전하여 10분정도 진행하면 바로 앞에 계곡물이 흐른다. 개울을 건너기전에 두갈래길이있다. 우회전한다. 사진28-7

11. 우회전하여 계곡길을 따라 조금 오르면 물꼬샘이 나타난다. 중요한 이정표이다. 사진28-8

12. 물꼬샘에서 계곡을 따라 조금더 오르면 사진28-9와 같은 갈림길을 만난다. 오른쪽길을 택해야 빠르다.

13. 이후 능선까지 오르면 영봉 주능선 길과 만난다. 이곳은 지장능선 정상이기도하다. 사진28-10

14. 이제부터는 그야말로 신작로 길이다. 우회전하여 영봉 정상을 향한다.

15. 영봉정상에서부터 이정표 산행을 한다. 즉, 이정표를 따라서 산행하는 방법이다.

16. 영봉에서 하루재로 내려선다. 하루재에 도착하면 이정표를 보고 백운대 방향으로 진행한다.

17. 백운대 밑 위문에 도착하면 대동문방향으로 진행한다. 위문에서 계단을 내려서면 끝부분에 이정표가 있다. 대동문방향으로 진행한다. 그냥 산성방향으로 진행하다가는 큰코 다친다.

18. 용암문을 지나 대동문-보국문, 대성문, 대남문, 문수봉까지 진행한다.

19. 문수봉에서 바위구간을 내려서는것은 위험할수도 있으니, 청수동암문 방향으로 우회한다.

20. 청수동암문에서 통천문-승가봉-사모바위-비봉까지 진행한다.

21. 비봉앞에서 오른쪽으로 우회하여 향로봉까지 진행한다.

22. 향로봉앞에서 왼쪽으로 내려선다. 탕춘대능선으로 내려서지말고 족두리봉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23. 족두리봉 앞에서는 오른쪽으로 우회한다. 우회하여 돌아나오면 이정표가 나온다. 불광매표소방향으로 하산한다.

24. 불광매표소로 나오면 독바위역이 가장 가깝다.

상장능선

상장능선-우이능선에서 촬영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있는 이쁜 손가락 한번만 눌러 주실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