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북한산명품코스/효자동기점

by 미스터산 2011. 1. 9. 08:41

본문

코스개요 : 밤골공원지킴터-숨은벽능선-사면길-영장봉아래사거리-참호-영봉북능선-시루바위-영봉-하루재-비둘기샘-인수백스트리트-악어굴-악어능선-사기막매표소

들머리 : 밤골매표소(효자2동정류장)

날머리 : 사기막골정류장

소요시간 :  7시간

등산분류 :  릿지+워킹

등산화 :반릿지화

준비물 : 물2리터

계절적합성 : 봄-가을-여름-겨울

문화재 :

경유능선 : 영봉북능선, 영봉서북능선, 악어능선

뷰포인트 : 시루바위, 영봉, 악어굴.

코스상세안내 :

1. 지리탐구- 사기막계곡 상류능선은 여러개를 포함하고 있다. 상장지능선의 다양한 계곡이 모이고, 육모정계곡, 인수계곡,숨은벽계곡이 모여 사기막 계곡을 이룬다. 능선에는 상장의 여러 지능선과, 숨은벽능선, 영봉북능선, 악어능선이모두 모여 사기막계곡의 합수점에 모인다. 숨은벽능선은 인수봉과 백운대 사이의 장대하게 뻗어내린 능선이다. 숨은벽 전망대부근에서 다시 두개의 지능선으로 갈라진다. 오른쪽으로 뻗어있는 지능선이 545봉이다. 영봉북능선은 영봉에서 북쪽으로 뻗어내린 능선이다. 가장길게 사기막계곡 합수점까지 이어져있다. 악어능선은 인수봉꼬리능선이다. 인수봉의 꼬리를  타고 흘러내린날카로운 능선이다. 사진34-0-1

사진34-0-1사기막계곡상류 인수봉뒤

사진34-0-2악어능선

사진34-0-3악어능선

사진34-0-4사기막계곡

사진34-0-5악어굴

2. 전철 3.6호선 불광역 2번출구로 나와서 704번 버스를 타고 효자2동정류장에서 하차 한다.    또는 전철 3.6호선 불광역 7번출구로 나와서 불광시외버스 터미널에서 34번 버스를 타고 효자2동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3. 버스에서 하차하여 국사당 또는 밤골매표소로 진입한다.

4. 밤골 매표소 앞에 이정표가 있다. 숨은벽능선은 왼쪽이다. 왼쪽계곡으로 들머리를 잡는다. 사진34-1

5. 약20~30분 정도 오르다보면 왼쪽에 나무울타리쳐진 쉼터가 있고 쉼터에서 50미터정도 오르다 왼쪽으로 열려있는 길을 선택한다. 이길은 영장봉아래 사거리까지 계속 사면길이다. 힘들지 않다. 작은 능선을 만날때면 갈림길이 있는데 모두 직진한다. 사진34-2 숨은벽능선 중간쯤에서 영장봉아래사거리로 들어서는 들머리

6. 30분정도 걸으면 영장봉 아래 사거리에 도착한다. 좌회전하여 사기막 계곡쪽으로 하산한다.사진34-3

7. 철조망을 건너 능선을 따라 하산하면 삼거리를 만난다. 오른쪽 길로 10미터쯤 가다가 왼쪽에 있는 철조망을 넘어 길따라 진행한다. 사진 34-4

8. 5분정도 내려가면 군사용 참호같은것이 있고 안내 팻말이 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영봉북능선 방향으로 들어선다.사진34-5

9. 조금 지나면 계곡이 나오고 계곡을 건너면 뚜렷한 길을 만날수 있다. 조금더가면 갈림길이 나온다.좌회전하여 영봉북능선으로 들어선다. 사진34-6

10. 약간의 언덕을 치고 오르면 삼거리가 나온다. 직진하여 영봉북능선으로 오른다. 사진34-7

11. 이후 좌우 탈출하지말고 직진하여 오르면 시루바위를 만난다. 사진34-8

12. 시루바위 위로 치고 오르면 15분이내에 영봉정상이 나온다.

13. 영봉정상에서 하루재로 내려선다. 하루재에서 백운대방향으로 우회전 한다. 사진34-9

14. 조금 내려서면 다리가 나온다. 이 다리를 건너자마자 우회전하여 비둘기샘으로 향한다. 사진34-10

15. 비둘기샘에서 인수봉 뒷쪽 아랫단을 에돌아 올라야 악어능선에 이를수있다. 사진34-13

16. 가파른 된비알을 치고 오르면 악어능선이다. 능선을 만나면 좌회전하여 악어굴로 향한다.

인수백스트리트 길은 뚜렷한 길도 없고 걍 감으로 가야한다. 어찌되었든 인수봉 밑단을 돈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나가는 길에 사진34-12와 같은 연습바위가 있다. 사진34-13은 인수백스트리트개념도이다.

사진34-12
 사진34-13

17. 악어굴을 감상하고 되돌아서 왔던길로 하산한다. 좌우 탈출없이 능선을 따라 하산하면 마지막 부근에 삼거리가 나온다. 좌회전해야한다. 사진34-14

18. 좌회전하여 하산하면 계곡이 나온다. 계곡을따라 하산하면 합수점(인수계곡과 숨은벽계곡의 합수점)이 나온다. 좌회전한다. 사진34-15

19. 좌희전하여  사진34-4가 나오면 사기막골로 하산 날머리를 잡는다.

20. 군부대가 나온다. 길따라 정문으로 하산한다. 정문 옆에 계곡으로 나가는 길이 있다. 이곳을 이용하여 탈출한다. 사진3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