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한산 등산코스 : 삼각산의 오지탐험 제50탄 - 북한산 남북횡단

북한산명품코스/수유동기점

by 미스터산 2011. 2. 24. 10:46

본문



코스개요 : 정릉초교-칼바위공원지킴터-칼능선-보국문-보국사지-중흥사지-노적제2남능선-노적봉안부-약수암-파랑새바위-바람골-숨은벽안부-545봉-사기막골

들머리 : 전철4호선 길음역4번출구, 정릉초교

말머리 : 사기막골

소요시간 :  7시간30분

등산분류 :  워킹

등산화 : 중등산화

준비물 : 식수2리터

계절적합성 : 봄-가을-여름-겨울

문화재 : 보국문, 중흥사지

경유능선 : 칼바위능선, 노적제2남능선

뷰포인트 : 칼바위, 숨은벽, 545봉

코스상세안내 :


1. 지리탐구-칼바위능선은 삼각산에서 긴능선에 속한다. 칼바위봉에서 길게 뻗어내린 굵은 능선이다. 칼바위봉에서 가파른 절벽을 이루고 문필봉에서 다시 한번 솓구쳤다가 정릉까지 길게 꼬리를 늘어뜨리고 있는 능선이다. 대체적으로 완만하지만 칼바위봉을 오를땐 가파르다. 노적제2남능선은 노적봉에서 용학사까지 한번 굽이쳐 뻗어내린 능선이다. 능선길이 호젓하고 아름답다. 

 

사진50-0-1 칼바위


사진50-0-2

2. 교통-전철 4호선 길음역4번출구로 나와서 1114번 버스를 타고 정릉초교에서 하차 정릉초교 왼쪽길로 들머리를

잡는다. 포장도로로 계속 진행하면 군부대가 나오고 군부대 왼쪽 담장을 돌아 계속 진행하면 칼바위공원지킴터가 나온다.

 사진50-0


3. 칼바위공원지킴터에서 능선을 따라 오르면 문필봉을 지나 칼바위를 오를수 있다.


4. 칼바위를 내려서서 다시한번 오르면, 성곽이 나온다. 성곽을 넘어 왼쪽으로 내려서면 보국문이다.


5. 보국문에서 이정표를 보고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산성탐방지원센타 가는길이다.


6. 산성매표소로 하산하다가 중흥사지 삼거리에서 중흥사지 아치형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3분 오르다 왼쪽을 보면 중흥사터가 보인다. 사진50-1 


7. 짓다 중단한 절이 보인다. 절앞을 지나 오른쪽으로 오르면 노적제2남능선 들머리이다.


8. 능선에 올라 오른쪽으로 30분정도 오르면 노적봉 아래에 다다르고 노적봉 밑을 에돌아 나오면 노적봉 안부이다.


9. 노적봉 안부에서 약수암방향 즉, 왼쪽으로 내려선다. 사진50-2


10. 10분정도 내려서다 오른쪽으로 붙어 하산하면 위문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난다.


11. 위문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나 왼쪽으로 잠깐 내려서면 약수암이다. 사진50-3 약수암


12. 약수암 끝부분에 길이 있다. 약수릿지 능선이다. 길을 따라 오르되, 너무 능선을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13. 약수암위 공터를 만나게 되고, 공터 왼쪽을 에돌아 오르면 성곽이 보인다. 성곽을 넘어 내려서면 바람골이다. 사진50-4, 5


14. 바람골을 내려서서 계곡을 건너 바로 건너편 비탈에 붙으면 숨은벽 안부로 가는 길이다.


15. 숨은벽 안부에서 왼쪽으로 올라서면 숨은벽 능선이다.


16. 아래를 내려다 보면 숨은벽 전망대 바위가 보이고 오른쪽으로 보면 산불감시 안테나가 보인다. 우리가 가야 할 길이다.


17. 숨은벽을 내려서서 다시 약간 오르막을 오르면 산불감시 안테나가 있다. 여기서 오른쪽 능선으로 향한다.


18. 능선으로 가다보면 바위가 가로막아 더이상 갈수없다. 여기가 545봉이다. 오른쪽으로 우회하여 오른다.


19. 545봉을 지나 내려서면 슬렙구간이다. 밧줄이 있다. 그리 어렵지 않은 슬렙이다. 사진50-6 545봉슬렙


20.  바위구간을 내려서서 가파른 절벽을 내려서면 작은 바위가 나온다. 바위 왼쪽으로 하산한다.


21. 좌우 이탈하지 말고 능선따라 하산하면 사기막골이다. 인수계곡과 만난다. 사진50-7 인수계곡과만나는지점


22. 인수계곡하산길과 만나면 왼쪽으로 방향을 잡고 하산한다. 계곡 옆길로 따라 하산하면 백마부대가 나온다.


23. 백마부대 연병장을 지나 정문을 빠져 나오면 사기막매표소가 나온다. 사진50-8 사기막매표소


24. 도로를 건너 704번이나 34번 버스를 타면 가까운 전철역에 갈 수 있다.


자이모와 함께떠나는 도봉산 개척산행 ====>>>>> 동참  http://cafe.daum.net/sanflower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