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한산 등산코스 : 삼각산의 오지탐험 제45탄-The Road Of The Lion

북한산명품코스/평창동기점

by 미스터산 2011. 1. 23. 19:14

본문

코스개요 : 전심사-사자능선-작은사자바위-할렐루야바위-큰사자바위-보현봉-대성문-보국문-흥륜샘-칼바위능선-아카데미능선-능안골

들머리 : 구기동 전심사

날머리 : 인수동 능안골

소요시간 :  5시간

등산분류 :  워킹+릿지

등산화 : 반릿지화

준비물 : 식수1.5리터

계절적합성 : 가을-봄-겨울-여름

문화재 :경유능선 : 사자능선, 칼바위능선

뷰포인트 : 보현봉, 큰사자바위, 할렐루야바위, 흥륜샘.

코스상세안내 : 지리탐구- 사자능선은 보현봉에서부터 남서쪽으로 흘러내린 멋진 능선이다. 오랫동안 자연휴식년제에 묶여 있는것이 좀 아쉽지만 말이다. 보현봉은 규봉이라고도 한다. 그만큼 전망이 좋다는 말이다. 북악산까지 훤히 내려다 보이는 멋진, 그리고 중요한 위치의 봉이다. 사자능선은 그만큼 기가 센곳이며 무속인, 종교인이 많이 찾는 곳이다. 큰사자봉에서는 늘 기도하는 사람이 보인다.

사진45-0-1 보현봉

1. 전철 3.6호선 불광역 2번출구로 나와서 질병관리본부 쪽으로 건널목을 건넌다.(버스를타기위해)

2. 아무버스나 올라타고 구기동 정류장(구기터널지나두번째정류장)에서 하차한다.

3. 시우터 극장 쪽으로 건널목을 건너다.

4. 건너서 우회전하면 감자탕집이 보인다. 감자탕집 오른쪽 골목으로 들머리를 잡는다. 사진45-1

5. 전심사 방향으로 오르다가 길이 끝나는 곳에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 위쪽으로 들머리를 잡는다. 사진45-2

6. 15분정도 정도 오르면 능선이다. 능선길을 만나면 우회전 한다. 사진45-3

7. 우회전하여 조금가다보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왼쪽 비탈길을 선택한다.

8. 이후 능선길로 계속 진행하다 보면 강아지 바위가 나온다. 사진45-4

9. 강아지 바위 이후 갈림길이 몇개 나오는데, 좌우 빠지지 말고 능선으로 진행한다. 마지막 갈림길에서 작은사자바위쪽으로 릿지 구간으로 가지말고 오른쪽길로 우회한다. 사진45-5

10. 된비알을 치고 오르면 너른공터가 나오고 공터 왼쪽으로 오르면 할렐루야 바위가 있고 정면쪽에 큰사자바위가 있다.사진45-6

11. 큰사자 바위에서 보현봉쪽으로 바위능선이 있지만 위험한 구간이다. 다시 공터로 내려와서 일선사 방향으로 우회한다. 우회하는 길은 보현봉 오른쪽 하단을 에돌아 간다는 느낌으로 진행한다. 사진45-7

12. 조금내려오다 보면 식빵바위 윗부분에서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회전한다. 사진45-8

13. 이후 보현봉 오른쪽 밑단을 에돌아 나오면 일선사 위, 보현봉을 오르는 삼거리가 나온다. 좌회전이 보현봉이다.

사진45-9

14. 보현봉을 감상하고 대남문쪽으로 가지말고 다시 오르던길로 내려와 일선사로 진행한다. 사진45-10

15. 일선사에서 내려오면 일선사 아래 삼거리가 나온다. 이정표를 보고 대성문으로 향한다.사진45-11

16. 10분정도 오르면 대성문(사진45-12)이다. 대성문에서 이정표를 보고 보국문으로 향한다. 사진45-12

17. 잠깐 오르내리면 보국문(사진45-13)이다. 보국문에서 대동문 방향으로 성곽을 따라 오른다. 꼭 성곽을 따라 올라야 한다.

18. 조금오르면 헬기장이 나오고 헬기장을 지면 이정표가 나온다. 칼바위능선 방향으로 내려선다. 사진45-14

19. 몇발짝 내려서면 바위앞에 두갈래길이 나오는데, 왼쪽으로 내려선다. 사진45-15

20. 이후 사면길로 진행하는데, 작은 능선에 올라설때마다 갈림길이 나오지만 계속 직진한다. 사진45-16.17

45-16
 45-17

21. 10여분 내려서면 흥륜샘에 도착한다. 사진45-18.19

45-18
 45-19

22. 흥륜샘에서 계곡 아래로 내려가면 구천계곡이다. 조금내려서다 오른쪽 사면길로 빠지면 돌아가지 않고 바로 칼바위아래 안부가 나온다. 이정표를 보고 칼바위공원 지킴터로 하산점을 잡는다. 사진45-20, 21

45-20
 45-21

23. 이정표에서 문필봉(산불감시 안테나가 서있는봉)을지나 내려서면 너른 공터에 묘지가 하나 있다. 묘지 왼쪽능선이 아카데미능선이다. 묘지앞 전망바위 왼쪽으로 빠지면 길이 보일것이다. 사진45-22

24. 이후 좌우 탈출없이 능선을 타고 하산하면 큰갈림길을 만난다. 직진하기 바란다. 사진45-23

25. 조금더 지나면 갈림길이 또나온다. 좌회전한다. 사진45-24

26. 이제 마지막 관문 철조망을 빠져 나오는 일만 남았다. 낮은포복을 해야한다. 사진45-25

27. 왼쪽은 주택가 오른쪽은 철조망 구간을 나오면 능안골 배드민턴장이 나온다. 수유동이다. 4.19탑까지는 10분정도 걸린다. 사진45-26,